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이야기/펀드

[해외]해외펀드 성공투자 원칙 4가지

① 해외펀드는 국내펀드의 보완재[각주:1]
어떻게 높은 투자위험을 줄여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까요? 먼저 해외펀드는 국내펀드의 보완재라고 생각해야 돼요. 즉 대체재가 아니라는 말이지요. 국내펀드를 포트폴리오하면서 해외펀드를 끼어넣는 방식으로 투자하면 위험을 줄일 수 있어요. 즉 투자자금이 1,000만원이면 60~70%는 국내펀드에 투자하고, 30~40%는 해외펀드에 투자하면 괜찮은 포트폴리오가 돼요.


국내펀드와 해외펀드 투자의 이상적 비율(1,000만원 투자할 때)

증권시장에서 주식을 직접 사는 것보다 펀드로 간접투자하는 것이 위험이 낮은 이유는 포트폴리오를 짤 수 있기 때문이잖아요? 마찬가지로 국내펀드, 해외펀드 등을 골고루 가지고 있으면 정기적으로 위험이 줄고 수익이 커지게 마련이에요.

절대 몰빵투자를 해서는 안돼요. 어떤 투자자들은 "수익을 제대로 내려면 한방에 질러야 한다"고 말하죠. 필자는 증권시장에서 한두 종목에 몰빵투자를 해서 한때 큰 수익을 낸 투자자들이 나중에 빈털터리가 되는 경우를 너무 많이 봤어요.

② 조금 시간을 내서 해외시장을 공부하자

모르면 투자하지 말아야 해요. 미국의 전설적인 투자자인 워런 버핏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주식을 사지 않았아요. 컴퓨터 분야를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그런 거지요.

어떤 펀드투자자가 인도시장이 오른다는 말을 듣고 맹목적으로 인도펀드에 가입했는데 수익을 냈다면, 이것은 행운이고 일회성일 가능성이 많아요. 이 투자자는 나중에 처음 투자한 금액보다 많이 투자하게 되어 결국에는 큰 손실을 보는 것이 상례예요.

해외 주식시장을 아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에요. 조금만 시간을 내서 공부하면 돼요. 한국 증권시장을 분석할 때 이용하는 변수들, 즉 성장률, 금리, 물가, 국제수지 등은 중국이나 인도경제를 평가할 때 쓰는 수단들과도 동일해요. (즉 해외펀드 무작정 따라하기에서 언급하는 사항을 잘 이해하면 돼요.)

③ 빚으로 투자는 금물!

변동성이 심한 해외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주가가 급격하게 떨어져도 버틸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해요. 주가가 급락해서 펀드자산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 간담이 싸늘해지지요. 여유자금으로 펀드를 사면 이런 경우에도 버틸 수 있어요. 하지만 빚내서 해외펀드를 사면 마음이 초조해지고 결국 큰 손해를 본 상태에서 펀드를 환매할 가능성이 커요. 해외펀드 투자는 여유자금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④ 높은 위험, 큰 보상

비즈니스맨들은 수익이 있는 곳이라면 지구 끝까지라도 간다는 말이 있잖아요? 펀드투자도 마찬가지에요. 수익이 높은 곳이 있으면 그곳을 외면할 수 없지요. 문제는 위험이에요. 수익이 높은 곳은 위험도 크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위험을 잘 관리할 수만 있다면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어요. 잊지 마세요. 위험관리만 잘하면 해외퍼너드 투자로 얻는 수익이 국내펀드 수익보다 훨씬 커요.

해외펀드무작정따라하기 상세보기


  1. *대체재와 보완재 : 대채제는 서로 대체할 수 있는, 즉 경쟁관계에 있는 재화이다. 예를 들어 닭고기와 돼지고기는 대체재이다. 조류독감이 유행하거나 해서 닭고기 소비가 줄어들면 사람들은 대체재로 돼지고기를 구입한다. 보완재는 빵과 우유처럼 서로 보완관계에 있는 재화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