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이야기/그래픽

게임 크리쳐를 위한 브러시 만들기 (1)


 Brush 에 대해...


게임 크리쳐 디자인에서 활용되는 브러시들은 본문에 소개된 디자인들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좀 더 간편한 방법을 제시하기 위한 수단이 됩니다.


근본적으로 CS5를 통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브러시들만으로도 스케치부터 채색, 완료까지 충분히 좋은 작업물들을 얻어낼 수 있으며 세부적인 브러시의 속성이나 수치들은 작가 개개인의 취향과 느낌을 많이 반영하게 되어 결과물에 대한 결정적인 견인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필자의 작업은 스케치부터 마무리까지 브러시 하나로만 진행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자신에게 맞는 브러시는 작업 능률에도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게임 크리쳐 디자인 본문 74P에 나온 Define Brush & Define Pattern은 일반적으로 브러시를 튜닝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본문에 소개되는 브러시들은 또한 특수한 경우에 따라서 필자의 느낌으로 즉흥적으로 만들어진 브러시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일일이 작은 속성 하나하나까지 똑같이 한다는 것은 사실 큰 의미는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지 있는 그대로의 브러시보다는 자신의 취향과 스타일에 맞게 속성을 맞추어 주는 것이 작업을 좀 더 재미있게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 몸에 맞는 옷이 있듯이 브러시도 자기에게 맞는 브러시가 있기 마련입니다.



 Brush Tuning의 시작


타블렛에서 작업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압력감지'입니다.


이 압력에 의해 그림의 명도나 채도, 강 약 등을 조절하여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브러시 컨트롤(단축키F5)의 Transfer 항목을 보면 'Pen Pressure'라는 모드를 확인 할 수 있는데 이 모드로 모든 브러시에서 압력기능을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그림 1 (Brush Control)



그림 2 (위) Pen Pressure 미적용 (아래) Pen Pressure 적용


모든 브러시의 튜닝과정을 통틀어서 'Pen pressure' 모드가 가장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으며 속성의 변화를 줄 수 있는 가장 결정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Opacity Jitter 와 더불어 Flow Jitter 에 대한 부분은 게임 크리쳐 디자인 본문 61p부터 시작되는 도구의 준비 > 브러쉬의 활용에서 다양한 모드와 함께 속성의 차이점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본문에 있는 브러시 컨트롤의 기능과 모드들을 확실히 이해하고 넘어간다면 CS5에서 제공하는 기본 브러시를 이용하여 책속에서 보여지는 브러시들 외 훨씬 더 다양한 느낌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