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이야기/그래픽

게임 크리쳐를 위한 브러시 만들기 (2)

 Brush Tuning TIP


게임 크리쳐 디자인 본문 실습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두 가지 스타일의 브러시를 만들어 봅니다.


기본적으로 Photoshop CS5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브러시를 가지고 Edit > Define.. 모드를 통해 새로운 브러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Fade Style


게임 크리쳐 디자인 본문에서 쓰이던 비대칭형 스타일의 브러시로 채색의 전반적인 과정에서 유용합니다.


그림 1 (Hard Round Brush)


CS5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브러시 중 Hard Round Brush를 사용합니다.


그림 2 (브러시 튜닝)


(1) 400px 정도의 사이즈로 큰 원을 하나 만든 뒤, Marquee(단축키M)툴을 이용하여 중앙부분을 선택합니다.

(2) Ctrl+Shift+I 로 반전을 주고 Delete를 이용하여 바깥쪽을 없애줍니다.

(3) 지우개 모드로 Soft Round 브러시를 이용하여 브러시컨트롤(단축키F5)을 열어 텍스쳐 효과를 더해줍니다. (텍스쳐의 선택에 따라 브러시 성질을 조금씩 다르게 줄 수 있습니다.)


그림 3 (Soft Round Brush)


그림 4 (Texture)


선택한 질감으로 윗부분부터 그라데이션을 주면서 지워줍니다.


(4) Filter > Blur > Gaussian blur 를 통해 한 두 단계정도 필터효과를 줍니다.

(5) 개체의 사이즈를 줄이고 Magic wand(단축키W)로 선택을 합니다.

(이때 상단에 Tolerance 수치를 조절하거나 Shift(+) 나 Alt(-) 로 조절하여 개체가 전반적으로 선택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림 5 (Tolerance)


개체가 선택한 상태로 Edit > Define Brush Preset.. 으로 새로운 브러시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그림 6 (Define Brush)


브러시 목록 마지막에 새로운 브러시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7 (Default 상태)


하지만 현재는 디폴트 상태로 브러시 컨트롤(단축키F5)을 통해 한 번 더 속성을 주어야 합니다.


그림 8 (브러시 컨트롤)


Brush Tip Shape, Shape Dynamics, Transfer 세 가지 속성을 조절합니다.


* Brush Tip Shape


그림 9 (Brush Tip Shape)


Spacing 수치를10%로 맞춰줍니다.

(이 %는 브러시의 간격을 조절하여 부드러운 정도를 나타내므로 취향에 맞게 변환시키도록 합니다.)


* Shape Dynamics


그림 10 (Shape Dynamics)


Angle Jitter > Control : Direction 으로 바꿔줍니다.

(Direction은 브러시의 움직임에 따라 방향을 바꿔주는 효과를 줍니다.)


* Transfer


그림 11 (Transfer)


Opacity Jitter 와 Flow Jitter의 Control을 전부 Pen Pressure로 바꿔줍니다.


오른쪽 하단에 브러시 추가버튼을 눌러 최종적으로 브러시를 저장합니다.

그림 12 (완성된 Fade 스타일 브러시)


(기존 디폴트 브러시는 브러시 목록에서 Alt(가위모양)를 누른 상태에서 삭제해줍니다.)



(2) Hard Style


필자가 스케치를 할 때 주로 쓰는 브러시 스타일입니다.


게임 크리쳐 디자인 본문에서는 'Triangle Brush' 로 소개하고 있으며 양 끝에 각을 주어 연필의 뻑뻑한 느낌과 유사한 효과를 주는 기초 브러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단계와 컬러 마무리단계(밀도를 높일 때)에서 유용합니다.


그림 13 (브러시 튜닝)


(1) Marquee(단축키M)를 이용하여 적당한 사이즈의 정사각형을 만듭니다.

(Ctrl + Alt + Shift 를 누르면서 그리면 정사각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2) Paint Bucket(단축키G)을 이용하여 색을 채워줍니다.(색상은 상관이 없습니다.)


(3) Ctrl + T 로 45도 회전을 킨 뒤, 다시 Marquee로 중간을 잘라줍니다.


(4) Delete를 이용하여 반을 지워줍니다.


(5) Ctrl + T 로 90도 회전하여 상하 좌우 적당한 사이즈로 줄여줍니다.


(6) Filter > Blur > Motion Blur 로 Distance 수치를 15정도로 맞춰줍니다.


그림 14 (Motion Blur)


(Distance 수치 역시 정해진 것이 아니므로 자율적이므로 조절합니다.)


* Blur 효과를 주는 이유는 픽셀(pixel)의 날카로움을 최대한 배제하고 좀 더 부드러운 효과를 내기 위함입니다.


Fade Style 때와 마찬가지로 Magic Wand(단축키W)를 이용하여 개체를 선택하고 Edit > Define Brush Preset 을 선택하여 브러시를 목록에 추가합니다.


그림 15 (Define Brush Preset 으로 브러시 추가)


그림 16 (Brush Control)


브러시가 추가 된 상태에서 Brush Control(단축키F5)을 열어보면 위 그림과 같이 브러시 모양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림 17 (Brush Tip Shape > Spacing)

  

그림 18 (Transfer > Pen Pressure)


위와 같이 Brush Tip Shape 와 Transfer 부분의 수치와 속성을 변경시켜줍니다.


이어, 우측 하단에 브러시 추가 버튼을 눌러 브러시를 저장하면 최종적으로 Hard Style 브러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림 19 (완성된 Hard Style 브러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