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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이야기/그래픽

컨셉 아티스트를 소개합니다.

컨셉 아티스트라는 직업을 아세요?

저는 디지털 게임 배경 컨셉 아트를 받아보고 처음 들어봤답니다. 물론 드로잉도 해본적없는 인간이지만요 ㅠㅠ

게임 디자인에 관심있지만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분들께 자그마한 도움을 드리고자 컨셉 아티스트에 대해 소개한 부분을 추려서 공개합니다~



컨셉 아티스트란?

게임제작을 진행하기 시작하면 대략의 기획문서가 나오는데 그 문서를 토대로 디자이너의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미지화 하는 작업을 합니다. 쉽게 말해 문서나 개인이 갖고 있는 생각을 이미지화 하는 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생각의 모음들을 빠른 시간 안에 눈에 보이는 이미지로 보고 싶어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다양한 이미지들을 문서의 내용 또는 개인의 생각이 잘 녹아들도록 작업해야 합니다.


⬆ 빠르게 작업한 컨셉 아트, 엔씨소프트 - project 'STEEL DOG'




 Q&A



Q. 게임 회사에는 또 어떤 일을 하는 사람들이 있나요?

A. 게임은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모여 각각의 역할에 맞는 파트에 소속되어 진행됩니다. 그래픽 파트, 기획 파트, 프로그램 파트 등 기본적인 개발팀에 포함되는 파트를 제외하고도 QA팀, 사업팀, 마케팅팀 등 개발팀을 다양한 방면으로 지원하는 유관부서들이 있습니다. 이중에 그래픽 파트는 또다른 세분화가 이루어지는데 원화, 3D모델러, 애니메이터 등으로 나뉘고, 원화는 캐릭터원화, 몬스터원화, 배경원화로 크게 나뉩니다. 온라인게임이 개발되는 때는 그래픽 파트를 감당할 수 있는 인원 수요가 많았으나,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파트별로 더욱 세분화되고, 그 세분화된 분야에서 확실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인원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Q. 좋은 게임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A. 첫 번째는 그림을 많이 그려야 하고, 두 번째는 오픈마인드를 가지고 director의 비전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컨셉 아티스트의 원화는 director와 팀원 간의 다리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director가 머릿속에 어떤 그림을 그리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그 그림을 어떻게 하면 정확히 제작팀에게 전달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관건이겠죠. 세 번째로 좋은 자료에서 좋은 영감이 나오기 때문에 좋은 자료를 찾는 것 또한 중요한 몫을 합니다.


 

 

LEE CHEOLJU ⎜이철주



LEAD Concept Artist/SGI

LEAD Concept Artist/THQ_Relic studio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_확장팩 컨셉

워헤머_Dawn of War 컨셉

게임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게임/씨네마틱 캐릭터 제작














그림을 그리는 직업인만큼 무엇보다 잘 그려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그린다는 것이 그림 자체의 기본기나 탄탄한 뎃생도 의미하지만 매력적인 고유의 느낌을 살려내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많은 반복으로 기본 실력을 키우는 것과 동시에 자신만의 고유 느낌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PARK JEONGSIK⎜박정식


1998년 PC 게임 소울슬레이어즈 캐릭터 디자인으로 데뷔
킹덤언더파이어 PC판, XBOX용 킹덤언더 파이어 더 크루세이더 아트디렉터

웹젠 MMO FPS 헉슬리 캐릭터 디자인

온라인게임 드래곤네스트 총괄 디렉터

현재 아이덴티티 게임즈 개발 이사












컨셉 아트 VS

  일러스트   

원화와 컨셉, 일러스트에는 확실한 차이들이 있어 각 분야로 세분화해서 파고 들어갈 수도 있고 모두 다 섭렵할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게임 개발아트에서는 확실한 차이를 드러내죠. 일단 원화는 완성품을 서포트해서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이고, 일러스트는 그 하나로 완성품이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마을을 게임 내에 3D로 만들어야 한다했을 때 컨셉 단계에서 집들의 분위기, 디자인, 집들의 위치, 높낮이 등을 대략의 스케치나 색톤으로 나타내어 주고, 원화(제작원화) 단계에 이르러서는 컨셉으로 나온 대략의 러프 스케치를 토대로 3D 작업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설계도면을 그려주게 됩니다. 이렇듯 최고의 3D 작업물을 유도해 내기 위한 서포터의 역할인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일러스트 급의 완성도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게임개발 아트에서 일러스트의 사용은 대부분 홍보용 또는 메인 포스터로 쓰이기 때문에 일러스트는 독립적으로 완성도 있는 하나의 완성품이 되어야 합니다.


⬆ 엔씨소프트 - project 'STEEL DOG' 일러스트


   제작원화   

컨셉 아트와 제작원화는 확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게임개발에 있어서 컨셉아트는 최초 작업자가 기획문서를 보고 문서에 들어있는 텍스트를 이미지로 표현하는 단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서에서 말하고자 하는 정확한 컨셉을 파악한 뒤, 많은 이들이 공감할 수 있는 이미지로 표현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너무 디테일할 필요도 없고, 꼭 모두를 다 그릴 필요도 없습니다(필요 시 사진 합성 후 리터칭). 빠른 시간 안에 여러 장의 컨셉 아트들이 나오면 회의를 통하거나 클라이언트가 단독적으로 그중 한 장의 이미지를 선택하게 됩니다. 선택된 컨셉 아트는 이제 본격적으로 3D 제작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좀 더 세분화되고 디테일한 제작원화가 진행되는 것입니다. 제작원화는 컨셉 아트의 다음 단계이며 직접적으로 3D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설계 도면이기 때문에 상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작원화의 작업 퀄리티는 원화를 맡아서 3D 작업을 진행하는 3D 디자이너의 역량에 영향을 받습니다. 3D 디자이너가 무조건 원화에만 의지하는 디자이너라면 제작원화의 퀄리티는 당연히 높아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라인, 투시 하나하나를 정확하게 표현해야 하고 앞, 뒤, 옆 모습은 물론 탑뷰에서 본 모습, 정확하고 명확한 색분할, 부분적인 세부 텍스처 표현 또는 삽입 등이 잘 표현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원화를 참고로 응용하는 디자이너라면 앞뒤 쿼터뷰 원화 정도만 있어도 제작이 가능합니다. 다른 시각에서는 이를 컨펌하는 클라이언트가 어떤 작업방식을 원하느냐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이렇듯 원화가들은 이 작업물을 맡아서 하는 3D 디자이너의 역량,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방식을 파악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 제작 원화, 엔씨소프트 - project 'STEEL DOG'





캐릭터 or 배경 컨셉

두 분야 전부 게임 내 그래픽에서 없어서는 안될 정말 필요한 요소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분야 전부 매력적인 분야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과거에는 캐릭터원화쪽으로 많은 원화가 분들이 지원해서 배경원화쪽 충원이 힘든 상황이었다고 한다면 현재는 배경원화쪽도 많은 인기가 있고 공부하는 분들이 많아 어느정도 균형이 맞고 있습니다. 중요한건 어느 분야가 나의 스타일과 맞고 창의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분야인가를 파악하고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실력있는 분들이 많아 두 분야 모두를 넘나들며 실력을 발휘하는 분들도 꽤있습니다.





게임 이외의 타 분야

게임 말고도 많은 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senior급 이상이 되면 스타일이 굳어지기 때문에 장르를 넘나들기가 쉽지는 않죠. 처음에 게임쪽에 입문하면 그 분야의 환경에 익숙해지기 때문에 다른 분야로 옮기려고 할 때 많은 어려움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그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게임쪽에서 일하다가도 visual effect, 또는 영화관련 회사 같은 곳으로 옮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외에도 그래픽 회사나 새로운 Tech를 개발하는 회사 같은 곳에서도 컨셉 아티스트를 종종 필요로 하고 있으니 컨셉 아티스트에겐 다른 그래픽 관련 직업보다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미국 영화산업에서는 배경 컨셉아티스트들의 수요도 굉장히 많고 그만큼 대우도 남다릅니다. 사실 배경 컨셉 아티스트로서 국내보다는 미국에서의 활동반경이 훨씬 넓다고 볼 수 있습니다(영어만 확실하다면 말이죠). 국내에서 배경원화가들의 위치는 온라인 게임회사가 전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영화쪽에서의 수요도 간간이 있긴 하지만 우리나라는 여건상 SF, 판타지 등 상상력이 가미된 특수 효과가 들어가는 영화들이 헐리우드에 비해 극히 적습니다. 미국에는 온라인게임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활발한 콘솔게임시장, 영화 등이 있으며 그중에서 영화산업의 수요가 가장 크고 활발하다고 말합니다. 들은 말에 의하면 블록버스터급 정도의 영화 한 편당 거의 100명이 넘는 컨셉아티스트들이 관여를 한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그 수 많은 미드에서도 다양한 SF, 판타지 장르를 섭렵해 배경 컨셉 아티스트들의 충분한 수요를 이끌어 냅니다. 영화산업의 역사도 길다보니 40~50대 간혹 60대 이상의 상당한 연륜의 컨셉 아티스트들도 흔히 볼 수 있죠.


⬆ 컨셉 아트




컨셉 아티스트 채용 기준

가장 중요한건 역시 포트폴리오입니다. 포트폴리오를 보면 대략 그 디자이너의 스타일, 작업 방식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인데, 회사의 진행 프로젝트 성향에 따라서 포트폴리오를 검토하는데 차이가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진행 중인 장르가 MMO냐, 캐주얼이냐에 따라 또 컨셉이 SF인지, 무협인지, 중세판타지인지에 따라 적절히 어울리는 포트폴리오가 기본적으로 첨부되어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3D 제작 툴도 어느정도 기본적으로 다룰 수 있다면 플러스 요인이 됩니다(이는 컨셉 아티스트가 3D 작업방식을 이해하고 3D로 제작되었을 때의 퀄리티까지 염두할 수 있는 능력이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출처 : 디지털 게임 배경 컨셉 아트 by 포토샵(박종원 지음)